본문 바로가기
취업준비 살아남기

대기업 면접 준비 방법 알아보기

by Hohuha 2020. 10. 19.

대기업 면접 꿀팁, 합격 방법

 

대기업 면접 준비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기업 면접 준비에 필수적인 면접 마인드와, 면접 접근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A. 면접에 임하는 마인드 세팅

1. 대기업이 필요로 하는 사람이란?

대기업! 여러분은 이 단어를 들으시면 어떤 것이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물론 취업준비생 입장에서는 높은 연봉과 훌륭한 복지가 가장 먼저 생각나시겠지요, 하지만 우리는 대기업이 우리에게 무언가를 주는가를 생각하기 전에, 대기업이 우리에게 무엇을 요구하는가에 대해 고민해봐야 합니다.

 

대기업은 그 규모가 굉장히 커지고, 각자가 주어진 역할만 꾸준히 한다면 규모의 효과를 낼 수 있을정도로 거대해진 기업을 의미합니다. 사람이 한낯 기계부품에 불과한 소모품으로 전락해버렸다는 슬픈 일이 발생했지만, 거꾸로 생각해본다면 기계부품처럼 한가지 일을 끊임없이 해내는 사람이 대기업이 필요로 하는 사람이라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잘 만들어진 TV나 냉장고 같은 가전제품은 사용한지 10년이 넘어도 그 기능을 여전히 잘 유지하는데 이 잘 만들어진 가전제품이 대기업 이라면, 우리는 그 가전제품 속 고장나지 않는 부품!!이 되어야 합니다.

아주 작은 부품이 된다는 생각을 하자.

2. 나는 부품이다. 나는 쉽게 망가지지 않는 부품이다.

선반을 만드는 목수라고 생각했을때, 여러분은 만약 황금으로 만든 나사와 강철로 만든 나사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어떤 못을 고르시겠어요? 내구성은 떨어지지만 아름다운 황금나사? 조금은 투박하지만 튼튼한 강철나사?

 

회사가 원하는 사람은 강철 나사처럼 주어진 일에 맞는 효과를 내는 사람입니다. 물론 강철나사에 도금을 하여 더 훌륭한 나사를 사용 할 수도 있겠지만, 굳이 도금을 할바에는 그냥 강철 나사를 사용하는 편이 훨씬 더 편리합니다.

3. 굳이 뛰어나 보일 필요가 없다.

면접을 볼때면 지원자들간 어떤 경험을 했고 얼마나 본인이 노력했고 능력이 있는지 이야기하는데 열중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곤 합니다. 하지만 이런 분위기는 자칫 잘못하다가 본인이 강철 나사가 아니라 황금 나사다!! 라고 이야기 하는 꼴이 되어버리고, 결국 면접장에서 크게 특출나지 않았던 사람이 합격하고, 굉장히 돋보이던 사람이 탈락하는 상황을 심심찮게 목격하게 됩니다.

 

대기업 면접 잘보는 방법은 별거 없습니다. 기존에 존재하는 큰 조직에 하나의 부품으로 들어가는 입장에서, 굳이 내가 무언가를 더 잘해서 두가지 부품의 기능을 한꺼번에 해야 할 필요도 없고, 그런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회사는 한가지 기능만을 요구한다는 점을 잘 기억하면, 면접에서 본인을 어떻게 어필하고 어떻게 이야기 할 지 감이 잡히실 거라 생각합니다!!

 

B. 면접 준비하는 방법

1. 기업조사

면접에 합격했다면 가장 먼저 진행해야 할 것은 바로 기업조사 입니다!

간단한 내용부터, 기업에 관련된 금융권 보고서들을 읽고, 현재 기업이 처한 상황과 고민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기업조사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93newman.tistory.com/31

 

누구도 자세하게 알려주지 않은 취준생 기업분석 방법!

취업준비생 기업 기초 분석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간단하게 자소서를 쓰기전, 혹은 면접을 준비할때 목표로 하는 기업의 일반 정보를 가장 빠르고 쉽게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을 공유드리고자

93newman.tistory.com

2. 말하기 연습

친구들과 말할때와는 다르게, 면접장소에서는 한마디 한마디 신중하여야 함은 물론, 내 한마디가 상대에게 정확하게 들려야합니다. 아나운서처럼 복식호흡에 아주 정확한 발음일 필요는 없지만, 말을 우물거린다거나, 다리를 심하게 떤다거나, 바닥을 보고 답변하는 일 따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면을 보고 말을 또박또박 하는 연습을 합니다.

 

거울을 보고 연습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됩니다.

3. 답변의 길을 만들기

면접은 단순히 면접관의 질문에 대답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대답속에서 평상시 내가 생각하고 있던 것들이 자연스럽게 묻어나오고, 그 묻어나온 것이 회사원들의 평상시 고민과 생각과 동일선상에 있다고 평가되었을때 합격할 수 있는 종합예술입니다.예상 질문 리스트를 뽑고, 그 리스트들에 맞춰 대답을 뽑아내는 것이 아니라, 내가 하고 싶은 말을 정하고, 그 말들을 어떻게 자연스럽게 꺼낼 수 있을까 고민해보시면 큰 도움이 되실겁니다!!! 예를 들어드리고 싶지만 그건 저의 영업비밀이기 때문에~ 상담을 원하신다면 따로 연락주시면 도와드리겠습니다.

 

고생이 많으십니다. 항상 파이팅 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