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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금융 기초상식

LNG 선박 수주 사업 기초 개념 및 설명

by Hohuha 2020. 6. 8.

LNG 선박 개념, 설명

 

 

안녕하세요! 오늘은 LNG 선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아래와 같은 기사가 나왔습니다.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0060197521

 

조선 빅3, 카타르서 LNG선 23조 수주…100척 이상 공급

조선 빅3, 카타르서 LNG선 23조 수주…100척 이상 공급,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 '조선 빅3' 최소 40척씩 가져갈 듯 온라인 서명식…성윤모 장관 "오랜 신뢰가 만든 쾌거"

www.hankyung.com

LNG선 수주 한 것이 뭐가 좋은 일 일까요?

 

1. LNG 선박 용도와 구분

 

LNG 선박은 LNG를 운반하는 선박을 이야기 합니다.

LNG는 액화시킨 천연가스! 입니다. 천연가스를 액화시키면 부피가 1/600로 줄어들어 운반에 아주 용이합니다.

 

LNG 선박은 그 구조에 따라 모스형과 멤브레인형으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모스형 LNG 운반선
멤브레인형 LNG 운반선

모스형 선박은 구형의 탱크를 제작하는데 필요한 기술 수준이 높고, 선박의 운송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 선박을 확장해야 하는 필요성이 높은 반면,

 

멤브레인형 선박은 대형화하기에 유리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LNG운반중 LNG가 탱크 벽면을 때려 손상을 발생시키는 슬러싱 현상이 더 심하게 일어난다는 단점도 있지만, 대형화에 유리한 멤브레인형 선박이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모스형 - 주로 일본이 제작

멤브레인형 - 주로 한국이 제작 (중국도 아주 조금)

 

LNG 선박은 한 척당 약 2년 정도의 작업 시간이 소요됩니다.

 

LNG 선박 제작은 대한민국이 불변의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 척당 약 2~3천억원정도가 필요한 LNG선 제작에 있어 이미 수 많은 성공사례와 명성을 쌓아온 한국이 세계에서는 최고의 제작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2. LNG 선박 수주?

LNG 선박은 LNG를 운반하는데 사용된다고 말씀드렸지요? 그런데 왜 LNG 선박은 계속 수주를 받는 걸까요?

https://www.igu.org/the-case-of-natural-gas/global-lng-carriers

 

Global LNG Carriers | IGU

IGU @IGU_News 🎬 —> https://t.co/1382Ko0MQU Have you seen our 4 minute summary of the IGU 2020 Global #LNG report findings yet? 🤓 #naturalgas #energy #lngtrade #energysecurity #energymarkets

www.igu.org

18년 기준 LNG 운반선은 약 525대 정도가 사용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흔히들 셰일혁명 들어보셨나요? 미국이 셰일 오일과 가스를 뽑아내어 유가는 물론 유가와 관련된 천연가스까지 모두 생산하고 수출한다는 점! 하지만 사실 아직까지 미국이 수출하는 천연가스는 많지 않습니다.

 

18년 기준으로 미국의 천연가스 수출이 4위 수준이었고,

 

https://www.forbes.com/sites/judeclemente/2020/01/26/us-lng-exports-reach-third-place-in-2019-with-much-more-coming/#69c712935049

기사에서 3위 수준으로 올라왔다고 하나, 여전히 호주나 카타르에 비해서는 미비한 양이겠지요?

 

사실 천연가스를 수출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가스를 많이 생산하는 것 뿐만이 아니라, 생산한 가스를 -163도의 온도에서 냉각시켜 액체로 만들고, 액체로 만든 천연가스를 보관하는 LNG 터미널 건설이 필수적인데, 이 LNG 터미널 건설에는 대략 10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현재 미국은 이 LNG 터미널이 아직까지는 조금 부족한 상황입니다.

 

그리고 아무리 많은 LNG를 생산하여도, 그것을 담아 운반할 수 있는 LNG 선박이 없다면! 아무런 쓸모가 없겠지요?

 

미국의 천연가스 수출이 늘어나는 가운데, 세계 최대 LNG 생산국인 카타르는 LNG 연간 생산량을 기존 7,700만톤에서 27년까지 1억2,600만톤으로 확대하기로 결정하여 증설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증설을 많이 하면서 자연스럽게 늘어난 LNG를 운반할 LNG 운반선이 필요하고, 이에 따라 대한민국의 조선사가 LNG 선박의 수주를 따낸 것입니다!

 

 

 

3. LNG가 이렇게 많이 필요한가?

LNG는 발전용도로 많이 사용하는데요, 최근 환경 보호에 대한 여러가지 정책으로 LNG의 소비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라는 말은 어디서나 보실 수 있으실 텐데, 세계적으로 LNG 수요가 늘어나는 몇가지 사유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중국의 LNG 사용 증가
 - 중국은 석탄을 위주로 하는 화력난방을 주로 사용하였으나, 중국 정부는 앞으로 석탄 사용을 줄이고 LNG를 비롯한 청정 자원을 활용할 것을 선포하였습니다.

 

2) IMO2020

- IMO2020으로 저유황유, LNG 등 벙커유의 대체재 들이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현재 기술력과 앞으로 다가올 IMO2050에 대비하여 가장 주목받는 선박은 LNG를 연료로 하는 LNG 추진선 입니다. 앞으로 LNG 추진선이 많아지면 자연스럽게 LNG 소비도 증가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4. LNG 선박 수주 경쟁, 그 이면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4/23/2020042303319.html

 

카타르 LNG선 16척 따낸 中…한국 독식신화 끝났다

카타르 LNG 프로젝트, 中 16척 수주 따내내심 독식 자신했던 韓 조선업계 충격위협 상대로 떠오른 중국…화끈한 정부 지원 덕최대 120척에 달..

biz.chosun.com

일각에서는 중국이 한국의 LNG 선박 수주를 뺏어가고 있어 얼마 지나지 않아 곧 한국이 따라잡힐 것이다. 라는 걱정을 하시는데요,

 

사실 중국의 LNG 선박에 대한 기술은 아직 검증되지 않았습니다.

https://www.ebn.co.kr/news/view/951782

 

두달째 멈춰선 중국 건조 LNG선, 기대를 우려로

중국 조선업계 LNG선 수주잔량 기준 1위 중국 국영조선그룹 CSSC(China State Shipbuilding Corp) 계열조선소인 후동중화조선이 건조한 LNG선이 두달째 운항불능으로 멈춰선데 따른 파장이 확대되고 있다. �

www.ebn.co.kr

애써 만든 배가 바다위에서 갑자기 멈춰 버렸고, 이로 인해 사실 누구도 중국에 LNG 선박을 주문하고 싶지 않겠지만..!

 

세계 최대의 LNG 수출 국가인 카타르 입장에서 LNG를 가장 많이 사가는 손님 중 하나인 중국시장은 포기할 수 없는 시장입니다. 중국에서 선박 제조 안하면, 중국은 카타르 가스를 사지 않는다! 와 같은 무언의 압박 혹은 기업 간 모종의 사연이 있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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