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깥세상에서 살아남기

안경 싸게 사는 법! 안경 렌즈 종류, 안경 기초 상식

by Hohuha 2020. 10. 28.

 

안경 맞출 때 꿀팁, 안경 싸게 사는 법

 

안녕하세요!

안경 렌즈

오늘은 안경을 싸게 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안경 렌즈 브랜드 구분

안경을 처음 맞춰보시는 분들도, 안경을 쓰고 계시지만 렌즈에 큰 관심이 없으신 분들은 안경렌즈 메이커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잘 모르시겠지만, 렌즈도 브랜드 별로 성능의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국내 브랜드 : 합리적인 가격과 무난한 품질

외국 브랜드 : 비싼 가격이지만 훌륭한 품질

 

여기서 품질이란 선명도, 코팅의 강도 등과 같은 부분인데, 안경을 10여 년 써 본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합리적인 국내 렌즈를 사용하고 1년에 한 번 정도 교체해 주는 것이 비싼 외국 브랜드 렌즈를 쓰는 것보다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국산 안경 렌즈 브랜드는 케미렌즈, 다가스렌즈(대명), 알프스광학, 그외 기타 브랜드가 있습니다.

수입 안경 렌즈 브랜드는 호야, 에실로, 자이스, 토카이, 세이코, 니콘 등의 브랜드가 있습니다. 주로 독일, 일본 브랜드가 다수 입니다.

 

렌즈는 아무리 코팅이 잘 되어있고 훌륭한 품질인 것을 사용해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잔기스가 발생하고, 변색이 발생하기 때문에 (유리는 변색이 없지만 무거움) 합리적인 국산 렌즈를 자주 가는 것이 더 경제적이고 깔끔합니다.

 

국산 안경 렌즈는 약 10~20만원 대 외국 안경 렌즈는 20~50만원 대 로 다양한 가격을 형성하고 있지만, 전반적으로 외국 브랜드 렌즈가 많이 비싸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2. 근시 시력의 단위 디옵터

시력이 얼마냐는 질문에, 흔히들 나는 마이너스 몇이다! 라는 이야기를 하곤 하는데요, 이때 사용되는 단위가 바로 디옵터 입니다. 근시가 없는 상태를 0으로, 근시가 심하면 심해질 수록 근시 도수는 -1 디옵터, -2 디옵터 ...... -9 디옵터 이런 식으로 숫자가 커지게 됩니다. (근시 도수는 -, 원시 도수는 +로 표시합니다)

3. 압축렌즈? 굴절률

 

굴절률 별 안경렌즈 두께 차이

 

안경을 맞추러 가면, 안경사들이 1번 압축, 2번 압축, 3번 압축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며, 고객님이 고르신 안경은 2번 압축한 렌즈를 사용해야 합니다. 라는 말을 하곤 하는데요, 사실 여기서 이야기 하는 압축렌즈는 실제로 렌즈를 압축한 것이 아니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안경 렌즈의 굴절률은 1.56, 1.60, 1.67, 1.74 4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굴절률이 높다는 것은 안경 렌즈의 재질 밀도가 높아 굴절률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굴절률이 높으면 빛이 더 잘 꺾이고, 더 잘 꺾이는 만큼 렌즈가 얇아져도, 낮은 굴절률의 두꺼운 렌즈와 같은 빛의 굴절을 기대 할 수 있게 되는데, 말이 너무 어렵죠?

 

굴절률 개념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굴절률 숫자가 높은 안경 렌즈일 수록, 눈이 나쁜 사람이 사용해야 한다! 입니다.

시력이 안 좋은 사람이 낮은 굴절률의 렌즈로 시력에 맞는 안경을다면 렌즈가 두꺼워야 하는데, 굴절률을 높이면 렌즈의 두께를 줄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가끔 눈이 좋은 손님에게도 굴절률이 높은 렌즈를 추천하는 안경사가 있는데, 그때는 아래 두가지 경우 중 하나입니다.

 

1) 고른 안경테가 얇아 정말 얇은 렌즈가 필요할때

2) 바가지

4. 안경 렌즈 대략적인 가격

시력에 따른 안경 렌즈 가격을 대략적으로 알아보자면,

 

0.5디옵터~2디옵터까지는 (-0.5, -2 디옵터를 0.5 디옵터, 2 디옵터라 이야기합니다.) 굴절률 1.56

2디옵터~4.5디옵터까지는 굴절률 1.6

4.5디옵터~7디옵터까지는 굴절률 1.67

7디옵터 이상은 굴절률 1.74

 

렌즈는 굴절률에 따라 가격 차이가 나는데, 다른 조건이 모두 같고 굴절률만 다르다고 가정하면, 국내 안경 렌즈 가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굴절률 1.56렌즈 약 3만원 굴절률 1.60렌즈 3~5 만원, 굴절률 1.67렌즈 5~10만원 정도 입니다. 하지만 안경렌즈에 추가 코팅, 양면 비구면 등의 옵션을 추가함에 따라 가격 차이가 발생한다는 점!

안경 렌즈 가격, 굴절률이 높아질수록 가격이 비싸진다.

 

5. 안경 렌즈 싸게 사는 방법

안경 렌즈 저렴하게 구입하는 방법은 바로! 안경원에 찾아가지 않고, 전화로 가격을 문의하는 것 입니다.

안경원에 전화해서 본인의 시력이 얼마인데, 어떤 렌즈를 해야하는지, 비용은 얼마인지 사전에 미리 문의하시고 안경원에 찾아가면 바가지 없이 합리적인 안경을 맞출 수 있습니다. 안경을 맞춰본 적이 있으시다면, 전에 안경을 맞췄던 안경점에 전화해 당시 시력이 얼마였고, 어떤 렌즈를 맞췄는지 확인이 가능하니, 해당 정보를 가고자 하는 안경원에 전달하고 가격이 얼마인지 미리 문의하셔서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6. 좋은 안경 맞추기

렌즈를 합리적으로 맞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양쪽에 들어간 렌즈의 초점을 균일하게 맞추는 것, 안경테를 사용자에 맞게 피팅하는 것, 추후 안경에 대한 사후 관리를 확실히 해주는 것 등 안경렌즈 외에도 좋은 안경을 맞추기 위해서는 다양한 노력과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렌즈 가격이 최저가가 아니어도, 안경원이 항상 친절하게 모든 것을 케어해주는 안경원도 있고, 렌즈 가격은 싸지만, 안경사가 건성으로 대해주는 안경원도 있으나, 본인의 취향에 맞는 안경원을 찾아가셔서 본인에게 꼭 맞는 안경 찾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