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만사

퍼스널 브랜딩 개념 정리와 일반 직장인이 할 수 있는 퍼스널 브랜딩을 활용한 블로그 키우는 방법

by Hohuha 2023. 8. 9.

퍼스널 브랜딩 뜻, 직장인 퍼스널 브랜딩, 퍼스널 브랜딩 하는 방법

퍼스널 브랜딩, 퍼스널 브랜딩 하는 방법, 직장인 퍼스널 브랜딩

1. 퍼스널 브랜딩 뜻

퍼스널 브랜딩을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나에 대해 알리고 팬을 만든 후에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 혹은 정보와 엮어내어 풀어내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을 닦는 것을 의미합니다.

퍼스널브랜딩은 나 자신을 알리고 그를 통해 수익을 얻을 기반을 확보하는 전략이다.

2. 퍼스널 브랜딩에 필요한 요소들

대중에게 나를 알리자고 할 때 필요한 요소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대중에게 알려진 직업인 연예계에 종사하는 사람, 유튜버 등을 떠올리시면 간단하게 이해가 됩니다.)

 

1) 외적인 매력

2) 화술

3) 유머, 재치

4) 지식

5) 공감능력

6) 다양한 경험

 

 

 

 

 

 

3. 퍼스널 브랜딩 하는 방법

 

최근 인터넷에서 아주 뜨거운 주제 중 하나는 일반인들이 어떻게 퍼스널브랜딩을 하느냐입니다.

몇 권의 책들과 조사를 통해 파악한 내용으로 일반인이 퍼스널 브랜딩을 효과적으로 시작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유튜브 쇼츠나 인스타 그램 릴스를 통해 짧은 영상을 제작한다.

2) 이때의 영상은 짧은 시간 동안 매력 있는 제목과 내용으로 콘텐츠 소비자를 후킹 한다.

3) 후킹 한 콘텐츠는 어느 정도의 정보나 만족을 주어야 하며, 추가적으로 나에 대한 궁금증을 불러일으키게 만든다.

 

4. 직장인 퍼스널 브랜딩 하는 방법

 

직장인은 결국 남은 시간을 쪼개 꾸준히 하는 것 외에는 별 방도가 없다.라는 것이 저의 판단입니다.

 

퍼스널브랜딩은 사실 개념적으로는 상당히 간단한 개념입니다.

나의 매력을 대중에게 공개하고, 그를 통해 나의 팬을 만들어 상품을 판매하거나, 모임을 주최하거나, 전자책을 판매하거나 하면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

직장인은 퍼스널브랜딩을 하기에 가지고 있는 컨텐츠가 별로 없거나 큰 매력이 없다는 것을 인정하자.

하지만 저 같은 일반 직장인은 특출 난 매력이나, 장기가 없고, 연차가 낮거나 일반적인 직무의 경우 전문성이 부족하고 다른 사람의 관심을 끌어내기도 상당히 어렵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직장인 퍼스널브랜딩 방법은 아래 4단계입니다.

 

1) 전문성이 부족해도 꾸준히 하나의 주제를 밀고 나갈 것.

2) 작은 성과가 발생한다면 이를 지체 없이 공유하고 알릴 것.

3) 누적된 내용을 홍보하고 더 많은 사람의 관심을 얻을 것.

4) 1)~3) 까지의 과정을 꾸준히 반복할 것.

 

블로그로 예를 들자면, 결국 하나의 주제에 대해 끊임없이 포스팅을 쌓고,

그렇게 쌓인 포스팅을 통해 개인의 꾸준함과 해당 주제에 대한 관심을 타인에게 알리고

시간을 들이면서 자연스럽게 쌓아온 전문성을 기반으로 팬을 모집하는 방법이

현실적으로 직장인이 시도해 볼 수 있는 퍼스널 브랜딩이라 생각합니다.

 

5. 퍼스널 브랜딩 주의할 점

 

최근 다양한 사람들이 퍼스널브랜딩을 시도하며, 수익형 블로그에 대한 강의가 난립하는 것처럼

다양한 강의와 자극적인 내용들로 홍보하는 사람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흔히 강의팔이라고 이야기 되는 사람들은 퍼스널브랜딩을 통해 수익을 실현하고 있는

한 발 앞서 나간 사람들이라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강의팔이들의 흔한 전략과 순서

1) 본인의 분야에서 일정 수준의 성과 달성

(팔로워 ~~ 명 달성, 블로그 수익 ~~~ 달러 달성, 전자책 판매 수익 ~~~ 만원 달성, 3달 만에 ~~ 성과 달성 등)

2) 해당 경험을 내세우며 방법론 설명 (핵심 메시지는 빠져있는 일반적인 이야기)

3) 과도한 가격 책정 (구매자는 가격이 높은 만큼 핵심적인 이야기가 포함되어 있을 것이라 생각)

 

이러한 많은 선구자들은 이미 자리를 잡고, 자극적인 방법, 혹은 당장 성과가 발생하나 지속가능성이 떨어지는 정보를 공유하고, (자극적 내용으로 사람들의 이목을 끌기, 단기만 사용할 수 있는 방법 공유) 짧은 기간 발생하는 수강생의 성과를 또다시 본인의 홍보와 퍼스널브랜딩의 양분으로 삼아 성장합니다.

브랜딩이라는 작업은 본디 꾸준한 노력과 상당한 품이 드는 작업이며,

한 순간에 이뤄질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하고, 너무 급하게 생각하지 않고 느긋하게, 하지만 정확한 방향을 향해 나아간다면

반드시 이뤄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두를 응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