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만사

우울증 초기증상, 우울증 극복방법에 대한 경험담 공유합니다.

by Hohuha 2023. 7. 24.

우울증 극복방법, 우울증 초기 증상

 

안녕하세요. 오늘은 가벼운 우울증을 겪고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경험담을 공유해 보겠습니다.

이 글을 찾아보신 모두가 조금이나마 위안을 얻고,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우울증 극복방법, 자가진단

1. 우울증 극복방법

우울증이 아주 심하다면 당연히 병원을 찾아가 진단을 받고, 전문가와 상의하고 약물 처방을 받을 수 도 있겠지만, 간단한 우울증 극복방법들을 실행해 볼 수 있습니다.

 

병원에 방문하여 약물치료를 받기 전에 스스로 마음가짐을 다잡고, 조금이라도 본인의 상황을 인지하고 개선하고자 행동해 보는 것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우울증 극복에 큰 도움을 받았던 극복방법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울증 극복방법, 일기쓰기, 걷기

1) 일기쓰기

일기라고 거창한 내용을 쓰는 것이 아니라, 오늘 무엇을 했는지, 무슨 생각을 했는지에 대해 끊임없이 써내려갑니다. 일기에 무언가를 쓰고 그것을 읽는 것이 아니라, 머릿속에 부정적인 생각들과 에너지를 쏟아낸다고 생각하고 계속 써내려갑니다. 다 쓰고난 내용을 읽어보고 괜히 부정적인 내용을 되풀이 하지 않고, 그냥 써내려가기만 하는 것 만으로 무언가를 하고 있다는 생각과 조금은 내 속에 응어리를 풀어냈다는 점이 조금 위안이 되었습니다.

 

2) 걷기, 걷기 또 걷기

움직이기 싫고 방안에만 있다보면, 방안에 쓰레기가 쌓이고 부정적인 에너지와 우울감이 방안 가득 차는 것만 같은 기분이 들 때가 있습니다. 그런 방안에 가만히 있으면서 스스로가 또 부정적인 기운에 다시 짓눌리곤 하는데, 이때 방을 청소하고 주변을 정리하고 몸을 정갈히 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그럴 힘 조차 없을때, 문을 박차고 나가 우선 무작정 걷기 시작하면 무언가를 시작 할 시동을 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낮에 해를 맞으며 걷는 것이 가장 좋다곤 하지만, 굳이 해가 떠있는 낮이 아니라 조용한 밤이나 새벽에 나가서 걷는 것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밥은 굶어도 샤워는 꼭 하기

아무런 의욕과 식욕이 없어서, 또 너무 불편한 마음이 가득해서 잠도 잘 자지 못하는 경우에는 멍하게 하루를 보내고 몸과 마음 모두가 힘들곤 합니다. 밥을 굶고 아무런것도 하지 않은 하루를 보내더라도, 양치와 샤워는 반드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샤워를 할때 조금은 우울감이 씻겨져 나간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고, 샤워를 하면서 조금이라도 움직이고 샤워 전 보다는 좀 더 나은 사람이 된 것 같은 기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우울증 초기 증상, 우울증 자가 진단법

우울증 초기 증상은 사람마다 개인차이는 있지만 제가 경험했던 바로는 아래와 같은 증상이 두드러 지는 것 같습니다.

아래 리스트 중 본인에게 해당되는 내용이 몇가지 있나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잠이 많아지고, 식욕이 없어지고, 기억이 나지 않는다.

1) 잠이 많아진다.

끊임없이 잠이 많아집니다. 일어나도 할 게 없고, 일어나서 열심히 살면 뭐하냐는 무기력감이 가득하기에 잠이 자꾸 옵니다.

 

2) 식욕이 없어진다.

평소 좋아하던 먹을거리도 맛이 없고, 식사가 마냥 귀찮아 집니다.

 

3) 모든 생각의 끝이 부정적이거나 흐지부지된다.

항상 생각의 끝자락에 그렇게 된건 내 잘못이고, 내가 잘못된 것이고 너무 힘들다, 하기 싫다 따위로 생각이 끊어집니다.

4)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

머리가 멍 해지고 우울감이 극심할때는 평상시보다 기억력이 많이 저하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5) 항상 머리가 지끈거린다.

고민과 스트레스는 항상 부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6) 외부의 자극이 신경쓰인다.

평소 좋아하던 노래, 냄새, 영화와 같은 것들조차 보기 싫어 질 정도로 예민해지고, 모든 자극에 부정적인 감정이 듭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