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기초 공부하기

티웨이 항공 경영권 분쟁 이유와 현황 및 향후 주가 예측 시나리오, 소노인터내셔널과 예림당 시나리오 예상

by Hohuha 2025. 1. 23.

티웨이 항공 주가, 경영권 분쟁, 소노인터내셔널

 

티웨이항공 경영권 분쟁
티웨이항공 경영권 분쟁 쉽게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최근 경영권 분쟁이 발생한 티웨이항공에 대해 알아보고 현재 경영권 분쟁이 발생한 이유와 향후 전망, 주가에 대한 추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은 개인이 작성한 단순한 글로 종목 매수 추천 목적이 없습니다.)

 

1. 티웨이항공 경영권 분쟁 이유

티웨이항공 경영권 분쟁이 발생한 이유는 대명소노그룹이 티웨이항공의 2대 주주로 올라선 후 기존 1대 주주인 티웨이홀딩스(예림당 측)에게 현재 경영진의 퇴진 등을 요구하였기 때문입니다.

 

대명소노그룹의 회사인 소노인터내셔널과 대명소노시즌은 티웨이홀딩스의 2대 주주였던 JKL파트너스의 지분을 매입하여 26.77%의 지분을 확보하였습니다. 티웨이항공의 1대 주주는 티웨이홀딩스이며, 티웨이홀딩스는 예림당의 자회사로 예림당이 보유한 지분과 티웨이홀딩스가 보유 중인 티웨이항공의 주식 지분은 약 29.74%입니다.

 

대명소노예림당
대명소노와 예림당의 티웨이항공을 둔 경쟁은 2011년 부터 시작되엇다 볼 수 있다.

대명소노그룹은 주당 3,290원의 가격으로 티웨이항공 주식을 인수하였으며, 이는 인수 당시 법적으로 계산한 평가기준금액 2,626원의 125% 수준입니다.

 

대명소노그룹은 호텔업과 항공업의 시너지를 기대하며 티웨이항공 지분을 매입하였다는 것이 시장의 중론입니다. 소노그룹은 최근 해외 부동산 자산 매입 등 사업 확장에 열을 올리고 있는 모습입니다.

 

2. 대명소노그룹 (소노인터내셔널, 대명소노시즌) 티웨이항공 매입 이유

대명소노그룹은 2011년 티웨이항공 인수협상에 참여했으나 결렬되었고, 예림당이 티웨이항공을 인수하게 되었습니다.

예림당은 2012년 티웨이 항공 지분 82.8%를 취득했습니다. 이때 예림당과 한번 붙었으나 승리하지 못하였고, 이번에 다시 한번 예림당과 맞붙게 되었습니다.

 

3. 예림당의 티웨이항공 경영현황

2012년 티웨이항공 인수 후 예림당은 항공업을 통한 성장을 꾀하였지만, 불경기, 코로나 등 영향으로 어려운 환경 속에서 이익보다는 더 큰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출판업을 영위하는 예림당의 사업 특성 상 소소한 현금창출 능력으로는 적자가 지속되는 티웨이항공 경영이 부담이 되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티웨이항공 항공기소노인터내셔널
티웨이항공 인수를 통해 대명소노 그룹은 항공과 리조트업의 사업적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다.

4. 티웨이항공 경영권 분쟁 히스토리

1) 2021년 티웨이항공은 JKL파트너스에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진행하였습니다.
2) 2024년에는 예림당이 티웨이항공 지분을 늘릴 수 있는 콜옵션을 포기하였으며,
3) 2024년에 JKL파트너스는 전환우선주를 보통주로 전환하며 티웨이항공의 지분을 26.77%까지 높인 후,
4) 2024년 6월~7월 사이 JKL파트너스는 소노인터내셔널과 대명소노시즌에 티웨이항공 지분 전량을 매도하였습니다.

5) 대명소노그룹은 티웨이항공에 경영진 퇴진, 유상증자 등을 요구하는 경영개선을 요구하였습니다.

 

5. 티웨이항공 경영권 분쟁 향후 전망

대명소노 그룹의 계열사 중 이번 티웨이항공 지분 인수에 나선 소노인터내셔널과 대명소노시즌이 보유하고 있는 자본 총계는 약 5,691억 원 수준입니다. 이 중 자본금을 제외한 금액은 4,957억 원 수준입니다. ('23년 말 기준) 이번 티웨이항공 지분 인수로 두 계열회사는 약 1,765억 원을 동원하여 29.74%의 지분을 확보하였습니다. 반면 예림당은 연결기준 자본총계 약 2,014억원 대명소노그룹에 비해서는 다소 빈약한 사이즈의 회사로 보입니다.

 

25년 3월 예정된 주주총회에서 대명소노그룹은 본격적으로 본인들의 요구사항을 밝힐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시나리오는 다음 두가지 정도입니다.

티웨이항공 경영권 분쟁 예상 시나리오

시나리오 1 : 대명소노그룹의 예림당 보유 티웨이항공 지분 인수

대명소노그룹과 예림당 사이에 지분 블록딜에 대한 협의가 오갈 듯하며, 해당지분 가격에 대해 협상하는 기간 동안 소액주주들과 작전세력이 달라붙어 티웨이항공의 주가를 많이 올려놓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결국 대명소노와 예림당 사이 주식 매매 계약이 체결되면 대명소노그룹은 다른 위협적인 지분의 주주가 없는 이상 소액주주들이 보유 중인 티웨이항공의 주식 매입에 큰 관심이 없을 것이며, 대명소노그룹과 예림당 사이 지분 매매 계약이 체결된다면 주가는 우하향 할 것으로 보입니다.

 

시나리오 2 : 대명소노그룹 2대 주주 지위 유지하며 유상증자 통해 지분율 확대

대명소노그룹이 예림당 지분을 인수하지 않고, 유상증자에 참여하여 지분율을 확대하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적자지속으로 유상증자가 필요한 티웨이항공이 유상증자 진행 시 2대 주주로서 의견을 반영할 수 있고, 유상증자의 규모를 키워 예림당보다 더 큰 부분에 참여한다면 자연스럽게 대명소노그룹의 지분율은 증가하고 예림당의 지분은 줄어드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5년 3월 예정된 티웨이항공 주주총회에서 대명소노그룹이 어떤 의견을 개진할 지에 대해 잘 살펴보아야 하겠지만, 24년 7월 티웨이항공 지분을 편입한 대명소노그룹 입장에서는 당장 급하게 티웨이항공을 인수할 이유는 없으며, 시간은 예림당보다는 대명소노 측에 조금 더 유리한 상황이기에 3월 주주총회를 기점으로 대명소노그룹의 예림당 피 말리기가 진행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