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과세 배당 뜻과 설명, 레드캡투어 배당금 높은 이유, 비과세 배당 쉽게 이해하기
비과세 배당, 레드캡투어 배당, 비과세 배당 뜻
안녕하세요! 오늘은 비과세 배당에 대해 알아보고, 최근 발표한 레드캡투어 배당금 관련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비과세 배당 뜻
비과세 배당은 배당금 지급 시 발생하는 세금 부담 없이 기업이 배당금을 지급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상법에 따라 자본준비금을 이익잉여금으로 전환하고 진행하는 배당에 대해서는 세금을 면제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자본준비금은 자본금, 주식발행 초과금, 감자차익 등 자본거래에서 발생하는 자본 잉여금을 의미합니다. (주식발행 초과금 뜻 : 액면가 500원인 주식을 1500원에 발행한다면 500원은 자본, 1000원은 주식발행 초과금) 비과세 배당은 주주가 투자한 자본금을 돌려받는 개념으로 비과세로 이루어진다. 라고 간단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비과세 배당, 일반 배당 비교
일반 배당은 영업이익을 기반으로 회사가 쌓아온 이익잉여금을 배당의 재원으로 삼고 배당을 진행하나, 비과세 배당은 자본잉여금을 배당의 재원으로 삼아 진행합니다. 일반 배당은 배당 세금 15.4%에 배당 받는 이의 종합과세 까지 세금이 발생하나, 비과세 배당은 배당소득세 15.4%가 면제됩니다.
3. 비과세 배당 요건
비과세 배당 요건은 자본준비금+이익잉여금 합산 금액 중 자본금의 1.5배를 초과하는 부분에 대해서 비과세 배당 지급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자면 자본금이 100원인 회사의 자본준비금과 이익 잉여금의 합이 650원이라면 자본금의 1.5배인 150원을 초과한 500원의 재원을 비과세 배당으로 지급할 수 있는 조건이 이루어지고, 500원에서 얼마나 배당을 진행할 지는 기업이 결정하게 됩니다.
4. 레드캡투어 배당금
최근 레드캡 투어는 주당 2000원의 배당을 지급할 것이라는 내용을 공시하였습니다. 공시 시점 주당 2000원은 무려 22% 수준의 배당수익률의 금액입니다. 레드캡투어는 주주환원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는데, 480억의 자본준비금을 이익잉여금으로 전환하고 이 중 334억원을 배당합니다. 레드캡 오너일가는 이번 배당을 통해 250억 상당의 배당금을 지급받으며, 단순히 배당소득세 15.4%만 계산해도 38.5억의 절세효과를 가져가며, 추가로 최고 종합소득세율을 감안 시에는 훨씬 더 큰 금액을 절세할 수 있게 됩니다. 레드캡투어의 배당 정책이 밸류업을 위한 것이라는 의견도 있으나, 결국 대주주의 이익이 더욱 커지는 것 아니냐는 비판의 의견도 있다 합니다.
요약 : 배당금 지급 시 자본잉여금을 이익잉여금으로 전환하고 배당을 지급하면, 배당소득세를 면제할 수 있다. 자본잉여금을 이익잉여금으로 전화하기 위해서는 주주총회 안건에 상정해야 하기 때문에, 자본잉여금 전환에 대한 주주총회 내용이 있는 기업들을 잘 살펴보면 높은 배당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