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금융 기초상식

장단기 금리 역전 뜻, 발생 이유, 장단기 금리 역전 의미

Hohuha 2025. 2. 9. 22:13

장단기국채금리 역전 뜻, 국채 기본 개념, 장단기 국채 금리 역전 의미

장단기 국채금리 역전 발생 이유, 장단기 국채금리 역전 뜻

안녕하세요! 오늘은 장단기 국채 금리가 역전하는 상황이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장단기 금리 역전 뜻, 장단기 국채금리 역전이 발생하는 이유

장단기 금리 역전은 통상적으로 만기가 더 긴 채권의 이자율이 만기가 더 짧은 채권의 이자율 보다 높아야 하지만, 모종의 이유로 인해 단기 채권의 금리가 장기채권의 금리보다 더 높을 때, 장단기 국채 금리가 역전했다고 이야기합니다.

일반적으로 기준금리가 급격하게 상승한 후에 높은 수준에서 금리가 머물고 있을 때, 장단기 국채금리 역전이 발생합니다.

 

 

2. 이자율과 국채의 상관관계

이자율이 높아지면 국채 가격이 떨어지고, 이자율이 낮아지면 국채 가격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국채가 발행된 후에는 표시되어 있는 이자율에는 변함이 없지만, 시장 이자율이 변동되면 이미 발행된 채권의 이자수익률이 변동되고, 그 변동된 수익률에 맞추어 채권 가격이 조정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매년 5% 이자를 주는 채권이 발행 된 후, 시장 이자율이 갑자기 높아져 시장 이자율이 10%가 되어버렸다면, 5% 이자를 주는 채권을 구매할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이때 채권의 가격을 낮추어 기존 채권에 표기된 가격의 5% 이자가 새롭게 수정된 가격의 10% 이자가 된다면 시중 이자율과 동일한 10% 이자율을 가진 국채가 되는 것입니다.

 

(액면가 100원, 표면금리 5%, 만기 10년인 국채는 매년 5원, 만기 시 50원의 이자를 지급합니다. 이때 시장 이자율이 10%로 변동된다면 매년 이자 5원이 10%가 되는 가격인 50원까지 떨어져야 시장에서 수요가 생긴다.)

 

국챠는 액면가, 이자율, 만기가 기록되어 있다.

 

3. 장단기 국채금리 역전이 일어나는 이유

국채는 기본적으로 시장금리, 가산금리로 구성되며, 가산금리는 채권의 만기 기간의 길이, 미래 경제에 대한 전망 등을 반영한 수치입니다. 장기국채의 경우 만기까지 더 먼 미래 경제상황의 불확실한 리스크를 감안하기 때문에 단기국채보다 더 높은 가산금리를 적용합니다. 이때 시장 금리가 급격하게 상승하여 고점을 기록하고 고점을 유지하는 경우, 단기국채는 단순히 고점을 기록한 현재 시장의 금리 수준을 따라 국채금리가 설정되는 반면, 장기국채는 현재의 고금리 기조와 더불어 미래 고금리 구조가 유지되지 않고 금리가 떨어지는 미래까지를 감안하여 가산금리를 설정하는데, 이때 장기금리의 가산금리 수준이 단기금리의 가산금리 수준보다 낮을 수 있으며, 이런 경우 잠깐동안 장단기 국채금리 역전이 발생합니다.

 

4. 장단기 국채금리가 중요한 이유, 장단기 국채금리 역전 의미

장단기 국채금리 역전은 고금리가 유지되던 시장 상황이 완화되어 금리가 인하된다는 시장의 전망을 반영합니다. 일반적으로 금리 인하는 급격하게 진행되는 경우가 자주 있었는데, 이는 침체된 경기 상황을 개선하고자 하는 정책의도를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대부분 경기침체에 대응하여 금리를 급격히 낮추는 경우가 많았고, 장단기 금리 역전이 완화되는 시점에 경기침체가 오곤 하였습니다. (아래 그래프에서 빨간 선 : 기준금리, 노란 선 : 10년물 국채와 3개월 물 국채의 이자율 차이, 파란 선 : 10년물 국채와 2년물 국채의 이자율 차이, 노란색 파란색 선이 0보다 낮을 때가 장단기 국채가 역전된 시점을 의미합니다)

장단기 국채금리 역전이 해소되는 시점 경제침체가 왔었다 (회색 색칠된 영역이 경기침체). 출처:FRED

 

 

5. 장단기 국채금리 역전앞으로는 어떻게 될까?

최근의 기조를 보았을 때 장단기 국채금리 역전 기조가 서서히 회복되고 있는 것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트럼프 2기 집권이 시작됨에 따라 국제정세와 경제시장의 불확실성과 변동성이 높아진 것은 사실이나, 최근 금리 인하에 대한 언급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장단기 국채금리 역전 완화가 머지않은 미래 발생할 것이고, 경기가 한동안 소강상태에 접어들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6. 장단기 금리 역전 해소 후 주식투자

08년 경기침체, 코로나 경기침체를 기점으로 시장의 저금리 기조가 꾸준하였고, 시장에 돈은 항상 풍부하게 풀려있었습니다. 금융 자산이 팽창하고 이 시기 주가가 높은 수준으로 뛰어올랐는데, 금리를 높여 시장 자본의 흐름을 어느 정도 조정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으나, 트럼프 대통령이 금리 인하를 요구하는 등 이전 패러다임과는 다른 개념의 패러다임이 펼쳐질 듯합니다. 장단기 금리 역전이 해소된 후 경기침체가 온다 하더라도 시중에 풀린 유동성은 어느 시장이든 흘러갈 것이며 실물 경제가 침체를 맞이하였을 때는 안전자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지 않을까요?